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도 두부리-풀바리 교량 입찰설계

사업개요

  • 발주처 Ministry of Road Transport & Highways (MORTH), India
  • 클라이언트 L&T, Ramboll India
  • 발주방식 EPC(Design-Build)
  • 수행기간 2019.11~2020.09
개요
두부리 풀바리 교량은 인도의 Assam 주와 Meghalaya 주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이 프로젝트의 발주처는 인도의 NHIDCL(National Highways and Infrastructure Development Corporation Limited)이며, JICA(Japan International Corporation Agency) 펀드의 지원을 받는다. 

이 교량은 폭이 매우 넓은 Brahmaputra 강을 횡단하며, Brahmaputra 강에는 경간이 120m이상의 Extradosed 교량만 설치해야 하는 제한조건이 있었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에서 제시된 주경간교의 전체 길이는 무려 12.625km에 이른다. 이는 준공 시 세계에서 가장 긴 Extradosed 교량이 될 것이다. 


구조적 특징

Dhubri와 Phulbari를 연결하는 교량은 왕복 4차선이며, 전체교량의 연장은 18.36km로 주경간교 12.625km, 접속교 5.735km로 구성된다. 당사는 주경간교인 Extradosed 교의 입찰설계를 담당하였다.

 

입찰설계시 당사에서 제안한 Extradosed교는 주경간장 125m의 3주탑 4경간 교량이 하나의 모듈을 형성하며, 이 모듈들이 연속으로 연결되어 전체 12km 교량을 구성하도록 제시하였다. 

구조적으로는 주탑과 거더는 강결 연결구조를 채택하였기 때문에 온도효과와 크리프에 의한 변형을 최소로 하기 위해 주탑의 교각부는 2열 twin 교각 구조로 계획하였다.

교량의 전 구간에 걸쳐 모든 경간장이 120m가 되어야 했기 때문에 신축이음장치는 교각이 아닌 거더 중앙부에 설치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신축장치가 설치되는 거더 중앙부가 캔틸레버 구조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신축위치의 거더 내부에 Needle beam을 설치하였고, 양쪽의 거더가 Needle beam을 통해 연결됨으로써 교량 중앙부에서 과도한 처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보강거더는 1-Cell 단면을 적용하였고, 케이블은 거더 중앙에 정착되며 케이블에 의한 긴장력에 저항하기 위해 거더 내부에 스트럿을 설치하고 강연선을 도입하였다

기초형식은 우물통기초를 선정하였다. 기초형식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인도의 지역적 특성과 관행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인도는 우기시에 강수량이 커지면 하천의 세굴이 엄청나게 크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강이나 하천을 횡단하는 교량은 우물통기초를 채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다.